대전 동구새마을회(회장 강광석) 새마을지도자 50여 명과 대학새마을동아리 학생들은 지난 5월 17일 대동천 일원에서 하천 살리기 운동의 일환으로 유용미생물군(EM) 흙공 던지기 사업을 실시했다.
대전 중구부녀회(회장 민희영)는 지난 5월 23일 문창동 알뜰매장에서 3R자원재활용 사업의 일환으로 수집한 투명 페트병 약 218kg을 분류 작업했다.
충북 청주시 남이면협의회(회장 이성재)와 부녀회(회장 성인락), 가덕면협의회(회장 박은영)와 부녀회(회장 이미숙)는 지난 6월 6일 각각 관내 일원에서 자원재활용 실천을 위해 농약병과 폐트병을 수거했다.
충북 제천시새마을회(회장 이동연)는 지난 6월 2일 새마을회관 인근에서 화양목 500그루, 이팝나무 30그루, 영산홍 410그루를 심어 새마을 탄소중립공원을 조성했다.
충남 보령시지회(회장 추동신), 협의회(회장 백길호), 부녀회(회장 신명숙)는 지난 4월 29일 대천항에서 탄소중립실천을 위한 ‘새마을 줍깅데이’ 사업을 추진했다.
경북 김천시 구성면협의회(회장 김병기)와 부녀회(회장 서흥년)은 지난 5월 4일 관내 일원에서 생명운동의 일환으로 유리병을 수거했다. 율곡동부녀회(회장 이서현)는 지난 5월 12일 행정복지센터에서 아이스팩 500여 개를 세척해 관내 소상공인에게 전달했다.
경북 안동시 서구동부녀회(회장 박숙이)는 지난 6월 3일 관내 일원에서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다시 입을 수 있는 옷 모으기 사업을 추진했다.
경북 구미시 상모사곡동협의회(회장 오정근)와 부녀회(회장 박금숙)는 지난 5월 12일 관내 일원에서 ‘새마을 줍깅데이’ 사업과 다시 입을 수 있는 옷 수거를 실시했다.
경북 영주시 풍기읍협의회(회장 양창모)와 부녀회(회장 서경미)는 지난 5월 8일 관내 일원에서 어려운 이웃 돕기 성금을 위한 폐자원 모으기 사업을 추진했다.
평화
울산 중구협의회(회장 정수용)와 부녀회(회장 김영조)는 지난 6월 3일 관내 일원에서 6월 6일 현충일을 앞두고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캠페인을 전개했다.
울산 남구 신정5동협의회(회장 박무성), 부녀회(회장 김영희), 문고(회장 김신우)는 지난 6월 2일 행정복지센터에서 현충일 맞이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캠페인을 실시했다.
충북 청주시 사창동부녀회(회장 조영옥), 모충동협의회(회장 김종대)와 부녀회(회장 이홍순)는 지난 6월 5일 각각 관내 일손이 부족한 이웃가정을 방문해 잡초제거, 고추 다듬기, 모내기를 했다.
충북 충주시 엄정면협의회(회장 신동범)와 부녀회(회장 홍은명)는 지난 6월 11일 하일마을 옥수수 농가를 방문해 곁순따기, 잡초제거 등 농촌일손돕기를 했다. 용산동협의회(회장 신광하)와 부녀회(회장 임유순)는 지난 6월 12일 살미면 복숭아농가에서 적과 및 봉지 씌우기 일손돕기를 했다.
충북 진천군부녀회(회장 이정심)는 지난 6월 7일부터 10까지 3일간 관내 초등학교 3곳에서 학생 약 1000명이 참여한 가운데 ‘표현하기 어려운 사랑 글로 전해요 사랑의 효편지쓰기’ 사업을 전개했다.
충남 천안시협의회(회장 허찬)는 지난 5월 17일 관내 일원에서 소외된 이웃을 돕기 위한 ‘사랑의 모내기’ 사업을 추진했다.
충남 논산시 벌곡면부녀회(회장 김금자)는 지난 5월 27일 관내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지역화폐 75만원을 면사무소에 기탁했다.
충남 아산시협의회(회장 김동수)와 부녀회(회장 이연순)는 지난 4월 30일 둔포면 감자밭에서 제초 작업 및 북주기를 했다.
공동체
대전 동구 효동협의회(회장 김종희)는 지난 6월 5일 관내 홀몸 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화장실 수리 및 손잡이 설치를 했다.
대전 서구부녀회(회장 김화자)는 지난 6월 13일 새마을회관에서 지난 9일 수확한 매실 160kg으로 매실청을 담갔다.
울산 중구 학성동부녀회(회장 손정희)와 우정동부녀회(회장 김순애)는 지난 6월 2일 각각 관내 경로 효 식당에서 어르신을 위한 경로식당 사업을 전개했다.
울산 남구부녀회(회장 배순호)는 지난 6월 2일 도산노인복지관에서 경로식당 사업을 실시해 관내 어르신 240여 명에게 식사를 대접했다.
울산 동구부녀회(회장 안영숙)는 지난 6월 7일 새마을회관에서 회원 100명이 각 가정에서 만들어온 반찬을 관내 취약계층 50가정에 전달하는 ‘손맛 담은 사랑의 반찬 나눔’ 사업을 전개했다.
충북 충주시 목행용탄동협의회(회장 윤관노)와 부녀회(회장 심영규)는 지난 6월 2일 관내 일원에서 다자녀 가정과 홀몸 어르신 가정을 위한 200만 원 상당의 물품 나눔 사업을 추진했다.
충남 천안시 풍세면부녀회(회장 유영희), 쌍용3동협의회(회장 박종선)와 부녀회(회장 백순옥)는 지난 6월 7일과 8일 각각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무김치를 담가 저소득 취약계층 50가정에 전달했다.
충남 공주시 계룡면부녀회(회장 한복숙)는 지난 6월 3일 관내 일원에서 홀몸 어르신 34가정에 과일과 떡을 전달하는 ‘사랑의 반찬나눔’ 사업을 실시했다.
충남 보령시 성주면부녀회(회장 이명숙)는 지난 5월 19일 면사무소에서 열무김치를 담가 관내 홀몸 어르신 22가구에 나눔을 실천했다.
충남 서산시 부춘동협의회(회장 이원식)와 부녀회(회장 이경애)는 지난 5월 29일 행복드림 집수리 사업으로 소외된 이웃 2가정을 방문해 장판과 벽지를 교체하고 집안 대청소를 했다.
경북 포항시 연일읍부녀회(회장 김경란)는 지난 5월 28일 관내 급식소에서 80세 이상 어르신 도시락 나눔 사업을 전개했다. 장량동부녀회(회장 김순애)는 지난 5월 31일 관내 일원에서 밑반찬을 만들어 어려운 이웃 15가정에 전달했다.
경북 경주시 동천동협의회(회장 최영술)는 지난 5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사랑의 집 고쳐주기 사업으로 어려운 이웃가정을 찾아 벽지와 장판교체, 싱크대 설치를 했다. 중부동협의회(회장 박상웅)와 부녀회(회장 장정희)는 지난 6월 2일 관내 소외된 이웃 가정을 방문해 도배와 장판, 싱크대 교체 및 외벽 도색 작업을 했다.
경북 김천시 율곡동부녀회(회장 이서현)는 지난 5월 13일 행정복지센터에서 4개월간 수거한 보육 물품을 분류해 관내 아동보육시설에 전달했다.
경북 안동시 강남동부녀회(회장 금점향)는 지난 5월 13일 행정복지센터에서 ‘사랑의 구구팔팔 닭백숙 나눔’ 사업을 전개해 관내 어르신 100세대에 나눔을 실천했다.
경북 영주시 휴천2동부녀회(회장 송숙자)는 지난 5월 23일 관내 장애인복지관에서 어르신을 위한 식사 나눔 사업을 전개했다.
경북 고령군새마을회(회장 박중규), 협의회(회장 곽재윤), 부녀회(회장 김영자)는 지난 5월 24일 관내 공동급식소에서 반찬을 만들어 홀몸 어르신 57가정에 전달했다
경북 울진군 울진읍협의회(회장 장덕윤)와 부녀회(회장 노현정), 편해읍부녀회(회장 박만금), 죽변면부녀회(회장 전명화)는 지난 5월 24일과 25일 각각 관내 일원에서 홀몸 어르신 가정을 위한 반찬 나눔 사업을 전개했다.
경북 청도군새마을회(회장 정해용)는 지난 8일 모계중·고등학교(교장 장석재)와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지역혁신성장 연계 공동사업 개발 및 탄소중립 실현, 학교 내 새마을동아리 운영 등에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