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부녀회(회장 심재녀)는 지난 6월 7일 인왕산 둘레길 5㎞구간에서 ‘줍깅’ 활동을 전개했다.
서울 용산구새마을회(회장 지영환)는 지난 6월 3일 새마을운동중앙회 숲체험장을 찾아 자연의 소중함과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생명의 숲체험 활동에 참가하고, 환경정화활동을 벌였다.
서울 광진구협의회(회장 윤현승)와 부녀회(회장 전태연), 직·공장(회장 김용학)은 지난 5월 25일에, 문고(회장 권종형)는 지난 5월 31일에 능동 일원에서 쓰레기를 줍는 ‘새마을 줍깅데이’를 실시했다.
서울 동대문구부녀회(회장 신미숙)는 지난 5월 12일 답십리1동 일원에서 폐현수막을 활용한 장바구니와 친환경 수세미 만들기 사업을 전개했다
서울 강남구지회(회장 안정일)는 대치2동협의회(회장 정정호)와 지난 5월 17일 대치2동주민센터에서 나무와 꽃 445개를 심어 탄소중립 실천과 마을환경 가꾸기에 앞장섰다.
인천 중구새마을회(회장 윤경원)는 지난 5월 18일 용유동 쌈지공원에서 탄소중립과 미세먼저 저감을 위해 황금측백나무, 철쭉, 해당화 600개를 심었다.
인천 서구새마을회(회장 이부종)는 지난 6월 11일 시천문화광장에서 ‘탄소중립 실천 다함께 참여해요’ 캠페인을 펼치며 시민들에게 천연 수세미를 나눔했다.
문고 강원 춘천시지부(회장 이희순)는 지난 6월 11일 새마을 줍깅데이를 맞아 지역아동센터협의회, 시립우두나무어린이집 원아 30여 명과 함께 공지천에서 쓰레기를 줍는 환경정화활동을 벌였다.
강원 태백시협의회(회장 신수철)와 부녀회(회장 이순남)는 지난 6월 4일 아이스팩 재사용을 위해 관내 전역에서 1,900여 개를 수거·세척해 식육점 등에 전달했다.
강원 삼척시부녀회(회장 김정숙)는 지난 5월 24일 지회사무실에서 자원 재활용 사업으로 폐식용유를 활용해 재생비누를 만들었다.
강원 횡성군 우천면협의회(회장 김진완)와 부녀회(회장 홍정숙)는 지난 6월 23일 ‘폐 전자렌지를 활용한 사랑의 우체통’을 제작해 횡성군새마을회관와 행정복지센터에 각각 설치했다. 이는 폐 전자제품을 재활용해 자원순환 생활화 운동을 실천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연내 50여개를 보급할 계획이다.
강원 평창군 평창읍협의회(회장 송정호)와 부녀회(회장 원금숙)는 지난 6월 8일 관내 둔치에 백일홍 꽃묘를 심는 환경정화활동을 벌였다.
강원 철원군 철원읍협의회(회장 홍기삼)와 부녀회(회장 이옥섭)는 지난 6월 9일 해피아이어린이집에서 원아들과 함께 수질개선을 위한 유용미생물군(EM) 흙공을 만들었다.
제주 제주시 외도동부녀회(회장 강길선)는 지난 5월 19일 자원재활용을 위해 관내 클린하우스에서 투명 페트병 1610㎏을 수거했다.
제주 서귀포시새마을회(회장 변봉남)는 지난 6월 4일 제주월드컵경기장 광장에서 시민들에게 꽃댕강나무와 산수국 각 500개를 나눔하는 ‘탄소중립 희망나무 나눔사업’을 전개했다.
평화
서울 중구지회(회장 김명곤)는 지난 5월 30일 홍성교도소 재소자들을 위로 방문하고, 빵과 음료 등 간식을 전달했다.
서울 강북구새마을회(회장 차충제)는 지난 6월 3일 강북구청 사거리에서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운동을 전개하고, 시민들에게 태극기를 배포했다.
서울 노원구새마을회(회장 김오규)는 지난 6월 3일 노원구민의 전당과 중계 근린공원에서 현충일을 맞아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캠페인을 전개했다.
서울 마포구지회(회장 박정환)는 지난 6월 11일 경남 하동 화개면 용강리의 매실 농가를 찾아 부족한 농촌일손돕기를 실시했다.
인천 남동구 간석3동협의회(회장 김봉호)는 지난 6월 5일 현충일을 맞아 인천교통공사부터 간석시장까지 이면도로에 태극기 100여 기를 게양했다.
강원 원주시 흥업면협의회(회장 이종우)와 부녀회(회장 임명희)는 지난 6월 11일 관내 복숭아 농가를 찾아 농촌 일손돕기 활동을 펼쳤다.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부녀회(회장 김복자)는 지난 6월 1일 관내 다문화 자매결연 가정을 방문해 생필품을 전달했다.
공동체
서울 중랑구부녀회(회장 최순남)는 지난 6월 2일 서촌경로당에서 직접 재배한 재료로 열무김치를 담가 관내 홀몸 어르신과 청소년가장 가정에 전달했다.
서울 서초구부녀회(회장 서미나)는 지난 5월 25일 경기도 양주시 남면 매곡리 일원에서 홀몸 어르신과 청소년가장을 지원하는 사랑의 된장·간장 담그기 사업의 일환으로 메주와 간장을 분리하는 작업을 펼쳤다.
인천 연수구 연수1동부녀회(회장 장군자)는 지난 5월 22일 행정복지센터 요리실에서 밑반찬을 만들어 관내 홀몸 어르신과 차상위계층 50세대, 다문화가정 10세대에 전달했다.
인천 부평구부녀회(회장 김동연)는 지난 5월 18일 평신트리공원에서 관내 홀몸 어르신과 장애인들을 위한 ‘사랑의 국수 나눔’ 사업을 열고 600여 명에게 잔치국수와 떡, 과일 등을 대접했다.
인천 미추홀구 관교동부녀회(회장 이영우)는 지난 6월 7일 동사무소에서 열무김치를 담가 관내 홀몸 어르신 64가구에 전달했다.
강원 강릉시 옥계면부녀회(회장 김근자)는 지난 5월 26일 복지회관에서 밑반찬을 만들어 관내 홀몸 어르신과 저소득층 가정에 전달했다
강원 속초시부녀회(회장 이미숙)는 지난 5월 31일 중도문2리를 찾아 관내 홀몸 어르신 가정의 이불을 수거·세탁해 가져다드리는 ‘사랑실은 빨래터’사업을 펼쳤다.
강원 영월군 한반도면부녀회(회장 서희숙)는 지난 5월 10일 신천리 청송회관에서 밑반찬을 만들어 관내 홀몸 어르신 25세대에 전달했다.
제주 제주시 노형동협의회(회장 한재종)와 삼양동협의회(회장 홍왕유)는 지난 5월 22일 각각 관내 버스 정류장, 공중화장실 등 다중이용시설 방역을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