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구새마을회(회장 차정운)는 지난 4월 2일 관내 일원에서 탄소중립 실천의 일환으로 새마을 줍깅데이 사업을 실시했다.
대전 대덕구부녀회(회장 심영낙)는 지난 4월 4일 관내 일원에서 수거한 아이스팩 600개를 세척·건조해 소상공인에게 전달했다. 회덕동부녀회(회장 전유진)와 대화동부녀회(회장 강영분)는 각각 지난 3월 31일과 4월 1일 탄소중립을 위해 수거한 아이스팩 약 500개를 관내 소상공인에게 전달했다.
울산 울주군지회(회장 송병열), 협의회(회장 최영식), 부녀회(회장 김옥희), 문고(회장 문군자)는 지난 3월 22일 관내 산불피해 지역 일대에서 피해복구를 위한 나무심기 사업을 실시해 헛개나무 3,000그루를 심었다.
충북 증평군새마을회(회장 김은영)는 지난 4월 10일 관내 하천에서 수질 보전을 위한 하천변 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충남 금산군협의회(회장 박경용)는 지난 4월 8일 관내 일원에서 탄소중립을 위한 나무심기 사업으로 영산홍 4100그루를 심었다.
충남 서천군새마을회(회장 권순우)는 지난 3월 23일 새마을회관에서 13개의 읍·면에서 수거한 아이스팩을 세척하고 관내 시장 상인회에 전달했다.
충남 청양군 청양읍협의회(회장 복승수)와 부녀회(회장 성수현), 운곡면협의회(회장 임종헌)와 부녀회(회장 명노순)는 각각 지난 4월 12일과 13일 관내 일원에서 농약병, 비닐 등 영농폐기물을 수거하고 마을 대청소를 실시했다.
충남 예산군 대흥면협의회(회장 소문영)와 부녀회(회장 고정순), 광시면협의회(회장 김광렬)와 부녀회(회장 고부영)는 각각 지난 4월 7일, 12일 관내 일원에서 깨끗한 충남 만들기 사업으로 영농폐기물을 수거했다.
경북 경주시새마을회(회장 손지익)는 지난 4월 5일 관내 일원에서 전국 50만 그루 나무심기 사업을 추진했다.
경북 안동시새마을회(회장 한성규)는 지난 4월 8일 관내 일원에서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2022 새마을 줍깅데이’를 실시했다.
경북 포항시새마을회(회장 이상해)는 지난 3월 19~20일 양일간 형산강 및 칠포해수욕장 일원에서 ‘환동해 500리길 생명살리기 운동’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위기 극복을 위해 플로깅(걸으며 쓰레기 줍기)를 실시해 우리 지역 및 하천 환경을 정비함으로써 새마을정신을 되새기고자 기획됐다.
경북 경산시협의회(회장 강홍준)는 지난 3월 25일 새마을회관에서 농약병과 비닐을 수거하는 흙 살리기운동 발대식을 개최했다.
경북 울릉군새마을회(회장 정석두)는 지난 3월 21일 관내 해변에서 국토대청결사업으로 해안가 쓰레기를 수거했다.
경북 성주군새마을회(회장 배대용), 협의회(회장 최경오), 부녀회(회장 정정숙), 문고(회장 김호경)는 지난 3월 25일 관내 5개 마을에서 환경 살리기 사업으로 하천 및 산책로 쓰레기를 수거했다. 월향면협의회(회장 배도원)와 부녀회(회장 이두례), 초전면협의회(회장 한형우)와 부녀회(회장 허복순)는 각각 지난 4월 4일, 8일 환경정비활동으로 관내 버스정류장을 청소했다.
경북 군위군 부계면부녀회(회장 전화자)는 지난 4월 4일 마을환경개선사업으로 하천에 버려진 쓰레기와 마을 내 영농폐기물을 수거했다.
평화
울산 북구 농소1동협의회(회장 이백준)와 부녀회(회장 김명자), 농소2동협의회(회장 김영식)와 부녀회(회장 김영숙), 농소3동협의회(회장 배두환)와 부녀회(회장 권성숙), 강동동협의회(회장 권청근)와 부녀회(회장 최명숙), 송정동부녀회(회장 이종순), 효문동부녀회(회장 이선희), 양정동협의회(회장 이성기)와 부녀회(회장 최달선), 염포동협의회(회장 정운화)와 부녀회(회장 이미영)는 마을환경정비를 위해 지난 3월 23일부터 28일까지 각각 관내 새마을꽃밭에 꽃을 심었다.
충북 괴산군새마을회(회장 우태근), 협의회(회장 김창복), 부녀회(회장 임정숙)는 지난 3월 24일 관내 일원에서 농촌일손돕기 사업을 전개했다.
경북 상주시 낙동면협의회(회장 허남선)와 부녀회(회장 박순점)는 지난 4월 26일 상촌리 휴경지에서 연말 어려운 이웃돕기를 위한 고구마 심기 작업을 실시했다.
경북 칠곡군부녀회(회장 장춘화)는 지난 4월 11일 관내 가족센터에서 결혼이주여성과 함께하는 장 만들기 사업을 실시했다.
공동체
충북 증평군새마을회(회장 김은영)는 지난 3월 17일 관내 노인회관에서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손소독제를 만들어 각 마을 경로당 및 노인회에 전달했다.
충북 진천군새마을회(회장 남재호)는 지난 3월 18일 강원, 경북 산불피해 지역을 위한 성금 1,000만 원을 충북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했다.
충북 음성군새마을회(회장 신혜숙)는 지난 3월 15일 행정복지센터에서 사랑의 밑반찬나누기 사업을 실시해 관내 어려운 이웃 300가정에 반찬을 전달했다.
충북 단양군새마을회(회장 오수원), 협의회(회장 이희준), 부녀회(회장 심종진), 직장·공장협의회(회장 오창수)는 지난 3월 30일 울진군 체육공원에서 산불피해지원 성금 200만 원을 울진군에 전달했다
충남 청양군 장평면협의회(회장 이해념)는 지난 4월 7일 관내 홀몸 어르신 2가구를 방문해 도배, 장판을 교체하는 ‘사랑의 집 고쳐주기 사업’을 실시했다.
충남 홍성군 갈산면부녀회(회장 나봉희), 홍북읍부녀회(회장 김성심)는 지난 3월 31일 각각 관내 일원에서 결연 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식료품 전달 및 말동무를 해드렸다.
충남 예산군새마을회(회장 성낙구)는 지난 4월 1일 새마을회관에서 행복한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노인자살예방교육을 추진했다.
충남 태안군 고남면협의회(회장 송현욱)와 부녀회(회장 송현주)는 지난 2월 10일 관내 어려운 이웃 가정을 방문해 도배, 장판, 싱크대를 교체하는 ‘사랑의 집 고쳐주기 사업’을 전개했다.
경북 경주시 용강동부녀회(회장 문명숙)는 지난 4월 18일 경주시교육청에서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소분 작업을 펼쳤다.
경북 김천시 구성면협의회(회장 김병기)와 부녀회(회장 서흥년)는 지난 4월 19일 마산리 황토펜션에서 밑반찬을 만들어 관내 홀몸 어르신들에게 전달했다
경북 문경시 문경읍협의회(회장 윤정훈)와 부녀회(회장 전순남)는 지난 4월 13일 관내 상리 403-4번지 일원에서 아름다운 도시가꾸기 일환으로 벽화그리기 작업을 실시했다.
경북 안동시 강남동부녀회(회장 금정향)는 지난 4월 28일 미랜그린스토어에서 ‘사랑의 도시락 나눔’사업을 열고 도시락 10인분을 만들어 관내 홀몸 어르신에게 전달했다.
경북 영주시 풍기읍협의회(회장 양창모)와 부녀회(회장 서경미)는 지난 4월 4일 울진 산불피해를 입은 주민에게 보탬이 되고자 성금 200만 원을 전달했다.
경북 영천시 동부동부녀회(회장 현명자)는 지난 4월 6일 동부동복지관에서 도시락을 만들어 관내 복지사각지대의 어려운 이웃에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