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연동면협의회(회장 장태훈)와 부녀회(회장 허기분) 회원 23명은 지난 4월 11일 내판역 일원에서 나무 전지작업과 잡초제거 활동을 전개하며 관내 경관개선에 힘썼다.
세종 금남면협의회(회장 홍선의)와 부녀회(회장 송은순) 회원 13명은 지난 4월 18일 일출봉 등산로 입구에 남천나무 300그루를 심으며 생명운동을 전개했다.
광주 서구 화정1동협의회(회장 윤오영), 부녀회(회장강경희), 문고(회장 김옥자)는 지난 3월 31일 관내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해 내 집 앞 쓸기, 쓰레기 수거 등의 환경정화 활동을 전개했다.
광주 남구새마을회(회장 김진호)는 지난 4월 15일 관내 백운광장 주변과 푸른길 공원 일대를 중심으로 ‘쓰담(쓸어 담다) 쓰담(쓰담으며 서로 격려하다) 동네 한 바퀴’ 줍깅 활동을 실시하여 담배 꽁초 등 불법투기된 쓰레기를 수거했다.
광주 북구 건국동부녀회(회장 김영주)는 지난 4월 9일 작은 음악회가 열리는 행정복지센터 주변에서 환경정화활동과 탄소중립 캠페인을 실시했다.
전북 진안군새마을회(회장 이상봉)는 지난 3월 25일 협의회(회장 김문옥), 부녀회(회장 이한옥), 문고(회장 김장섭) 지도자들과 진안읍 운산습지공원 일대에서 홍도화나무 200그루를 심었다.
전북 장수군지회(회장 이상수)는 지난 4월 5일 번암면 새마을 생명살림공원에서 7개 읍면 협의회(회장 이상우), 부녀회(회장 이맹순), 문고(회장 안옥순) 지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수국 및 철쭉 400여 그루를 심었다.
전북 임실군지회(회장 위중량)는 협의회(회장 신유섭), 부녀회(회장 박선옥)와 지난 3월 29일 신평면 대리 제6탄약창에 대왕대추나무와 왕자두나무 등 묘목 400여 그루를 전달했다.
전북 순창군지회(회장 양걸희)는 지난 4월 6일 순창읍 일품공원과 금과면 방축리 쉼터공원 일대에서 협의회(회장 설재희), 부녀회(회장 정삼남), 문고(회장 윤영옥) 지도자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홍단풍, 동백나무, 철쭉 등 300여 그루를 심는 활동을 전개했다.
전북 전주시새마을회(회장 원석)는 지난 4월 6일 서노송동 예술촌 주변 유휴지에서 시새마을회 임원 및 전북대SMU동아리 회원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대추나무 100그루와 남천·철쭉 200그루를 심는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나무심기 활동을 전개했다.
전북 고창군협의회(회장 표명섭)는 지난 4월 4일 관내 야산에서 탄소중립 실천의 일환으로 사과나무, 체리나무 등 1인 1나무를 심는 나눔 과수원을 조성했다.
전남 목포시새마을회(회장 오현석)는 지난 4월 1일 서해공원에서 협의회(회장 김종찬)와 부녀회(회장 서미숙), 직장·공장(회장 오영록), 문고(회장 모진성) 지도자와 대학새마을동아리 회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철쭉 1,000그루를 심으며 ‘2050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사랑의 나무 심기’ 활동을 전개했다.
전남 함평군새마을회는 지난 3월 21일 기각마을에서, 4월 4일에는 철도법면에서 각각 ‘2050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200만 그루 나무심기 활동을 펼쳤다.
경남 양산시새마을회(회장 정문기)는 지난 4월 5일 식목일을 맞아 동면 법기마을 입구 도로변에서 코스모스 꽃씨 뿌리기, 쓰레기 분리수거장 정비 등의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경남 의령군지회(회장 이동기)는 지난 3월 16일 의령천 둔치에서 새마을지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변에 방치된 고철, 폐지, 다시 입을 수 있는 옷을 수거하는 ‘숨은 자원 수집·재활용 운동’을 전개했다.
경남 산청군 산청읍협의회(회장 안병기)는 지난 3월 22일부터 4월 18일까지 정곡마을 폐비닐수거장에서 분리작업 및 마을 도로변 환경정비를 실시했다.
경남 함양군새마을회(회장 조명환)는 지난 3월 31일 함양읍 IC 입구에서 연산홍 200그루를 심으며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맑고 푸른 함양 가꾸기’ 활동을 펼쳤다.
평화
전북 임실군새마을회(회장 위중량)는 지난 4월 8일 관내 지역사회단체 회원, 농협중앙회 임실군지부 직원등이 참여한 가운데 두곡리 복숭아 과수원에서 복숭아꽃 솎아내기 활동을 전개했다.
문고 광주 북구지부(회장 오선영)는 지난 3월 28일 회원들과 함께 북구 오치동 소재 소나무 데이케어센터를 찾아 요양 중인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간식 및 기념품 전달, 노래·춤 공연, 시 낭송 등의 활동을 전개했다.
경남 김해시 칠산서부동부녀회(회장 김영희)는 지난 4월 19일부터 5월 14일까지 어버이날, 스승의 날 등 기념일을 앞두고 일손이 부족한 관내 10여 개 화훼농가를 방문해 화분 포장 및 출고 작업을 도왔다.
광주 서구 광천동부녀회(회장 이정님)는 지난 4월 12일 무진사회복지관과 협력하여 관내 홀몸 어르신 중 1~3월 생일자 6명에게 미역국과 떡, 과일 등 다양한 선물을 전달하며 이웃돌봄 활동을 전개했다.
공동체
광주 남구 사직동협의회(회장 이수원)는 지난 4월 12일 관내 홀몸 어르신 20여 가구를 직접 방문해 점심 도시락을 전달하며 이웃사랑과 나눔을 실천했다.
전북 남원시부녀회(회장 윤정옥)는 지난 3월 1일 전라북도 남원교육지원청에서 관내 초중고등학생들에게 나눠 줄 코로나19 항원 자가검사 테스트기를 포장하는 활동을 펼쳤다.
전남 화순군부녀회(회장 김덕희)는 지난 4월 1일 화순읍 주도리에서 이동세탁차량을 이용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이불 빨래를 했다.
전남 장흥군 장평면부녀회(회장 김정희)는 지난 4월 13일 관내 다목적회관에서 10개 읍면 부녀회장단과 함께 홀몸 어르신들을 위한 밑반찬을 만들어 147가구에 전달했다.
경남 김해시 장유2동부녀회(회장 최순아)는 지난 3월 15일 행정복지센터에서 관내 저소득 어르신 30가구에 60만 원 상당의 달걀과 김 세트를 전달했다.
경남 밀양시부녀회(회장 하경자)는 지난 3월 16일 시새마을회관에서 읍면동부녀회장들과 손수 만든 메주로 사랑의 반찬 나누기 사업에 사용할 장 담그기 활동을 펼쳤다.
경남 창녕군부녀회(회장 김봉희)는 지난 3월 31일 창녕군장애인복지관 별관 주차장에서 읍면부녀회장 및 부녀회원 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이웃사랑 나눔을 위한 봄김치 담그기 활동을 전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