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새마을, 함께 ③

‘잘 살기 운동’의 확장,
지구촌새마을운동의 현재와 미래


새마을 글로벌 협력국
51개국 장관회의

새마을운동이 시작된 지 55주년이 되는 2025년.
지난 9월 16일부터 19일까지 경주에서 두 번째 새마을 글로벌 협력국 장관회의와 열두 번째 지구촌새마을지도자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금년 제32차 APEC 정상회의 개최 예정지인 신라 천년고도 경주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지구촌 빈곤 해소와 국가 발전을 위한 새마을운동의 의미를 더욱 깊게 했다


글. 장준철 국제협력국 사업팀장

마중물에서 강력한 동력으로: 새마을운동 성공의 비결

우리나라의 새마을운동은 향약·두레·계 등의 공동체 전통 위에서 정부의 지원을 마중물로 삼아 시작되었다. 정부는 시멘트, 철근 등 자재만 지원하고 어떤 사업을 할지는 주민들이 마을 회의에서 직접 결정하도록 하였다. 이는 주민들에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근면·자조·협동의 새마을정신을 고취하여 마을 스스로 발전을 이끌어가는 강력한 동력이 되었다.
행정안전부와 함께 새마을운동중앙회가 펼치는 ‘지구촌새마을운동’ 역시 한국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 측 지원과 현지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기반으로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마을 단위의 성과에도 불구하고 현지 정부의 참여가 부족했던 점을 보완하기 위해 새마을 글로벌 협력국 장관회의가 2013년 최초로 기획되었다. 이는 강력한 중앙정부의 의지와 정책화가 한국 새마을운동 성공의 밑바탕이 되었다는 경험에 근거하며, 궁극적으로 현지 정부와 주민이 함께하여 한국과 유사한 발전의 결실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장관회의, 협력 의지를 다지다

이번 장관회의에는 46개 새마을운동글로벌리그(SGL) 회원국 중 한국을 포함해 총 35개국이 참석했다. 회원국의 사정에 따라 장관 또는 차관, 대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나이지리아, 라이베리아, 우즈베키스탄,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적도기니 등 5개국이 신규 회원국으로 가입하면서 새마을 글로벌 협력국이 총 51개국으로 확대되었다.
행사는 환영 만찬, 지구촌새마을지도자대회, 장관회의, 세미나, 환송 만찬, 현장 견학 등으로 진행되었으며 회의 기간 중 동티모르, 파나마, 케냐 등 7개국과의 양자 면담을 통해 새마을운동 협력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김광림 회장은 장관회의 발제에서 새마을운동의 성공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




김 회장은 중앙정부 지도자의 강력한 의지, 사업추진과 지원에 경쟁 원리를 도입하는 방식, 마을주민이 직접 사업을 결정하는 의사결정 구조, 소득증대와 연계된 사업 추진, 남녀 각 1인의 새마을지도자 선발, 국가 간 우수 사례 공유, 학생·청년의 새마을운동 참여 확대의 필요성 등을 강조했다.
한편, 이번 장관회의에서 발표한 파푸아뉴기니의 사례는 중앙·지방정부의 강력한 추진 의지를 보여주었다. 헬렌 아잇시 주한 대사는 지방정부가 시범마을 사업비에 상응하는 금액을 매년 매칭펀드로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새마을운동을 국가 정책(National Ward Development Plan)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임스 마라페 총리 역시 ‘근면, 자조, 협동의 새마을정신으로 국가를 변화시킨 모범사례’로 한국을 언급하며 국가 부흥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삼겠다고 밝힌 바 있다. 파푸아뉴기니는 중앙·지방정부를 막론하고 강력한 의지로 새마을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공적개발원조(ODA)의 새로운 해법: 의식 개혁과 주인의식

이번 장관회의에서는 총 33개국 대표가 발표했다. 각국의 농촌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새마을운동 시범마을 조성사업을 추진한 국가들의 구체적인 성과가 공유되었다. 이 과정에서 새마을정신이 전 세계에서 통하는 보편적 가치라는 점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각국 정부 관계자들이 새마을운동에서 공통으로 주목하는 것은 바로 의식 개혁이었다.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근면·자조·협동하며 공동체 발전을 이끄는 첫걸음이 의식과 생각의 변화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인지하면서부터 행동이 바뀌어 가기 때문이다.
새마을운동은 주민이 단순 수혜자가 아닌 사업을 이끌어가는 주체가 된다는 점에서 기존 공적개발원조(ODA) 사업과 확연히 구분된다. 단순한 물적 지원이 수혜자들을 원조의 덫에 빠지게 만드는 문제를 해소하는 것이 바로 새마을운동의 방식이며, 이는 60여 년간의 공적개발원조(ODA) 경험이 던진 질문에 대한 해답이기도 하다. 따라서 현지 주민과 정부 공무원 모두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사업에 참여하여 스스로 마을과 국가를 변화시켜나가야 한다.
각국 농촌의 상황은 한국의 1960년대와 비슷하다. 대다수 국민이 농촌에 거주하고, 도·농 간 소득격차, 도로 등 인프라 부족과 생활시설 미비, 소득 창출의 어려움 등을 공통적으로 겪고 있다는 점이 그러하다. 이러한 유사성은 한국뿐만 아니라 각국의 성공 사례가 활발히 공유되어야 할 필요성을 직접적으로 말해준다. 앞으로도 장관회의가 국가 간 상호 학습을 유도하고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장이 되어, ‘새마을운동을 통한 지구촌 공동 번영’의 비전이 실현되는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