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회 소식

대한민국 새단장 캠페인 실천 결의대회
중앙회는 지난 9월 20일 중앙회 대강당에서 청년새마을연대와 대학새마을동아리 회원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민국 새단장’ 캠페인 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이번 캠페인은 추석 연휴와 11월 APEC 정상회의를 앞두고 깨끗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범국민 환경정화 운동이다. 중앙회는 9월 22일부터 10월 1일까지 전국 180만 회원과 함께 하천·공원·도로 등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펼치며 지속가능한 녹색 새마을운동을 확산했다.
새마을운동기록물 순회전
중앙회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인 새마을운동기록물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지난 9월 24일부터 11월 27일까지 전국 10개 초등학교에서 ‘새마을운동기록물순회전’을 개최했다. 이번 전시는 학생들이 새마을운동의 역사적 의미와 공동체 정신을 배우도록 마련됐으며, 군내초·성환초·샘마루초·섬강초 등 유네스코 학교를 포함해 5,800여 명이 참여했다. 전시에는 새마을활동 사진첩, 회의록, 시청각자료 등 다양한 기록물이 소개돼 새마을운동의 지속 가능한 가치를 조명했다.
몽골 새마을운동 수탁교육
중앙회는 지난 9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몽골 새마을운동 수탁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몽골의 자생적 새마을운동 기반 조성과 사업 추진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된 것으로, 울란바토르새마을회의 요청으로 몽골 새마을회원 및 공기업 관계자 12명이 참석했다. 연수생들은 새마을운동 추진 원리 강의, 역사관 견학, 분임토의 등을 통해 현지화 방안을 모색했다. 김성호 사무총장은 “몽골에서도 새마을운동이 지속 가능한 발전의 동력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