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서구 광천동부녀회(회장 이정님)는 지난 4월 11일 행정복지센터에서 생일을 맞은 홀몸 어르신 3명을 초청해 생신상 차려드리기 활동을 펼쳤다.
대전 중구 태평2동부녀회(회장 이정희)는 지난 4월 19~20일 닭백숙·도토리묵·열무김치·파래 김무침 4색 반찬을 만들어 관내 취약계층 30세대에 전달하는 ‘사랑의 반찬 나눔’활동을 펼쳤다.
대전 동구 가양2동부녀회(회장 구점순)는 지난 4월 24부터 26일 까지 관내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 가정을 방문해 세탁물을 수거하고 세탁 후 방문 배달까지 돕는 원스톱 빨래봉사활동을 전개했다.
대전 대덕구 덕암동협의회(회장 오태진)와 부녀회(회장 한명자)는 지난 4월 23일 행정복지센터 주차장에서 홀몸 어르신 300여 명을 모시고 경로잔치를 열었다.
직장·공장 충북 제천시협의회(회장 박경배)는 지난 4월 13일 관내 기초생활수급자 홀몸 어르신 가구를 방문해 미닫이문을 교체하고 단열 공사를 진행하는 등 집수리 활동을 전개했다.
충북 청주시 서원구 사직1동협의회(회장 장춘석)는 지난 4월 27일 행정복지센터에서 ‘2023 새마을 자율방역 발대식’을 개최했다. 흥덕구협의회(회장 남상대)는 지난 4월 28일 구청을 방문해 저소득계층을 위한 성금 100만 원을 기탁했다.
충남 공주시 탄천면협의회(회장 김근호)와 부녀회(회장 전순희)는 지난 4월 29일 탄천초·중학교에서 관내 어르신 500여 명을 대상으로 ‘제51회 어버이날 기념’ 경로잔치를 개최했다.
충남 계룡시부녀회(회장 이장미)는 매주 2·4주 수요일 관내 10~15가정의 산모들에게 미역국을 끓여 전달하고 있다.
충남 태안군 소원면협의회(회장 이성철)와 부녀회(회장 김정민)는 지난 4월 29일 만리포중학교에서 관내 어르신 1,000여명을 모시고 경로잔치를 개최했다.
충남 보령시 오천면부녀회(회장 이연순)는 지난 4월 28일 열무김치, 불고기 등 밑반찬을 만들어 관내 홀몸 어르신 등 취약계층에 전달했다.
경북 포항시협의회(회장 심정섭)는 지난 4월 17일 구룡포성당 일원에서 관내 취약계층, 어르신 등 400명에게 자장면을 대접했다. 효곡동부녀회(회장 천혜녕)는 지난 4월 28일 관내 취약계층을 위한 ‘사랑 가득 삼계탕 나눔’을 실시했다.
경북 경주시부녀회(회장 정명숙)는 지난 4월 21일 새마을회관에서 강원도 강릉 산불 피해 복구를 돕기 위한 구호 물품(100만 원 상당)을 전달했다.
경북 김천시 구성면협의회(회장 김병기)와 부녀회(회장 서흥년)는 지난 4월 26일 송죽리 소재 휴경지에서 고구마 모종 심기 사업을 전개했다.
문고 경북 구미시지부(회장 김택동)는 지난 4월 27일 지역사회 독서문화 정착을 위해 43번째 새마을작은도서관(산동읍 풀하우스새마을작은도서관) 개관식을 가졌다.
문고 경북 경산시지부(회장 최상숙)는 지난 4월 18일 관내 삼성현역사문화공원에서 작은 도서관 개관식을 개최했다.
경북 영양군 입암면협의회(회장 우재윤)와 부녀회(회장 장명숙)는 지난 4월 13일 관내 주거환경이 열악한 가구를 위한 새마을 대청소 활동을 실시했다.
경북 울릉군부녀회(회장 박명숙)는 지난 4월 26~27일 종합복지회관에서 사랑의 된장·간장 나눔 사업을 펼쳐 읍면별 저소득 가구와 홀몸 어르신 등 취약계층 200여 가구에 전달했다.
탄소중립 실천
대전 중구새마을회(회장 진춘식)는 지난 4월 19일 중촌동 효심정 앞 공터에서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영산홍 500그루를 심고 대전천변의 쓰레기를 줍는 줍깅데이 활동도 펼쳤다.
광주 동구부녀회(회장 박미숙)는 지난 4월 21일 구청 광장에서 각 동에서 수거한 다시 입을 수 있는 옷, 이불 등의 재활용품을 분류해 매각하는 ‘재활용품 모으기’ 사업을 전개했다. 충장동부녀회(회장 이금숙)는 지난 4월 24일 행정복지센터에서 관내 주민을 대상으로 친환경 EM용액(유용미생물군)을 무료 배포했다.
충북 청주시 서원구 사창동부녀회(회장 조영옥)는 지난 4월 26일 충북대 중문 일원에서 무단 투기된 불법쓰레기, 거리에 버려진 담배꽁초를 비롯해 각종 전단지, 오물 등을 수거하는 환경정화활동을 벌였다.
충북 충주시 용산동협의회(회장 신광하)와 부녀회(회장 임유순)는 지난 5월 1일 행정복지센터 옥상에서 여름꽃묘 4천 송이 포트 작업을 실시했다.
충북 괴산군 청천면협의회(회장 방철민)와 부녀회(회장 정영자)는 지난 4월 13일 금평리 화양로에 2,000여 송이의 꽃묘를 심으며 주변환경 개선사업을 펼쳤다.
충남 천안시 봉명동부녀회(회장 김정례)는 지난 4월 26일 통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바르게살기위원회 등 자생단체 회원들과 ‘깨끗한 우리 동네 만들기’ 활동을 실시했다.
충남 금산군협의회(회장 길근섭)는 지난 4월 13일 복수면 곡남3리 유등천에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영산홍 2,000그루를 심었다.
경북 상주시 동문동협의회(회장 장길수)와 부녀회(회장 정경옥)는 지난 4월 27일 병성천 일대에서 수질개선을 위한 EM(유용미생물군)흙공 던지기 활동을 실시했다.
경북 영천시 금호읍협의회(회장 정철훈)와 부녀회(회장 허정출)는 지난 4월 21일 신월리, 대곡리 등 마을의 주요 입구 도로변에 메리골드, 베고니아, 페추리아 등 봄꽃 4,000송이를 심었다.
경북 영덕군새마을회(회장 박일동)는 지난 4월 11일 군민운동장에서 자원재활용품 수집 경지대회를 개최하고 고철, 다시 입을 수 있는 옷, 신발 등 폐자원 13여 톤을 수집했다.
경북 봉화군 춘양면부녀회(회장 최선옥)는 지난 4월 25일 운곡천 일원에서 버려진 생활 쓰레기와 오물, 플라스틱 등을 수거했다.
지구촌
경북 군위군새마을회(회장 박택관)는 협의회(회장 박영록)와 부녀회(회장 이금조) 남녀지도자 26명과 지난 4월 16일부터 21일까지 베트남 최남단 까마우시에서 ‘군위군새마을회 다문화가정 후원의 집’ 현판식을 개최하고 주민에게 후원금과 식량구급용품, 장바구니, 부채 등을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