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회 소식



레바논 방한연수단 1일 새마을교육

중앙회는 지난 5월 8일 새마을역사관을 찾은 레바논 방한연수단 15명을 대상으로 1일 새마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새마을운동 역사와 근면·자조·협동의 새마을정신을 소개하고, 새마을운동을 통한 한국의 성공 사례와 경제발전 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레바논 방한 연수단은 새마을운동이 시작된 배경과 추진 과정에 관한 소개 영상을 시청한 후 역사관을 관람하며 새마을운동 성공 요인과 대한민국의 경제발전 과정 등을 살펴보았다. 또한, 2013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새마을운동 기록물 자료관을 찾아 1970년대 생산된 사업일지와 마을회의록 등을 직접 살피며 새마을운동 성공 사례를 엿보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도미니카공화국·온두라스 초청 새마을교육

중앙회는 지난 5월 14일부터 27일까지 지속 가능한 지구촌 새마을운동 추진을 위해 도미니카공화국·온두라스 초청 새마을교육을 실시했다. 도미니카공화국과 온두라스는 각각 4개의 시범마을에서 새마을운동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교육은 새마을운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시범사업 모범사례를 공유해 새마을운동의 현지화를 돕고자 마련됐다. 교육기간 동안 연수생들은 새마을운동의 성공요인과 추진 전략 강의, 성공사례 공유, 액션플랜 수립, 현장 견학 등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새마을운동 및 현지화 방안등을 모색했다.론도 이뤄졌다.


동티모르 초청 새마을교육

중앙회는 지난 7월 8일 동티모르 초청 새마을교육 입교식을 개최했다. 동티모르 공무원과 4개시범마을 지도자들 21명은 17일까지 지속 가능한 지구촌 새마을운동 추진을 위한 국가별 맞춤형 새마을교육을 받았다. 이번 교육은 새마을운동 이론교육과 현장학습을 통해 새마을운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시범마을 사업 모범 사례를 공유해 동티모르 새마을운동의 현지화를 돕고자 마련됐다. 교육 기간 동안 연수생들은 새마을운동의 성공요인과 추진 전략 강의, 성공사례 공유, 액션플랜 수립, 현장 견학 등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새마을운 동 및 현지화 방안 등을 모색했다.


캄보디아 새마을해외봉사단 발대식

중앙회는 지난 7월 15일 새마을운동중앙연수원 제4강의실에서 대학생 새마을 해외봉사단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 캄보디아 새마을해외봉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에 선발된 대학생 봉사단은 7월 10일부터 5박 6일 동안 새마을운동 추진 현황, 캄보디아 현지 문화와 역사, 자원봉사자 윤리,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등 봉사활동에 필요한 실무교육을 이수했다. 봉사단은 발대식 이후 캄보디아 현지로 출국해 14박 15일 동안 새마을정신을 바탕으로 마을의 주거환경 개선, 교육 환경이 열악한 어린이들을 위한 학습지도, 보건교육, 한국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문화교류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펼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