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 에세이

푸른 여름날, 새마을가족의 마음에
응원의 바람이 불어오다

햇살은 짙어지고, 나무는 더욱 푸르러지는 여름. 무더운 계절 속에서도 새마을가족의 응원의 말은
시원한 바람처럼 마음에 스며듭니다. 짧은 인사, 작은 칭찬 한마디가 지친 마음에 시원한 쉼이 되어 다가옵니다

협의회
새마을조직 활성화와 지역사회 발전의 구심체인 윤영학 인천광역시협의회장님을 칭찬합니다.
윤영학 협의회장님은 2021년 인천 연수구협의회장과 2023년 인천광역시협의회장을 역임하며 지역주민과의 소통 강화와 효사랑 어르신 섬김 봉사활동, 소외이웃 반찬나눔,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새마을줍깅 등 지역사회의 현안 해결과 주민들의 고충 해결에 앞장섰으며, 탁월한 추진력으로 관내 군·구회장 및 새마을지도자의 화합을 이뤄냈습니다.
From_박용운 전북특별자치도협의회장
‘새벽종이 울렸네~’ 새마을노래는 우리 국민의 땀과 헌신이 담긴 노래이자, 새마을정신입니다. 새마을운동의 뿌리 역시 우리 삶 곳곳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서로를 살피고 함께 나아가려는 마음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초심을 잃지 않고, 그 뜻을 실천하겠습니다.
_윤영학 인천광역시협의회장
부녀회
따뜻한 지역공동체 만들기에 앞장서는 최경옥 전라남도부녀회장님을 칭찬합니다.
최경옥 회장님께서는 소통과 나눔 정신으로 전라남도새마을 부녀회 어울마당을 주도적으로 개최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을 만들어 양성평등에 기여한 남편들에게 외조상을 시상함으로써 부녀회원들의 사기를 높였습니다. 또한 지역 밀착 네트워크를 통해 다자녀 가정 및 복지사각지대 아동 가정을 발굴하고, 복지서비스를 연계해 지역공동체의 행복에 앞장섰습니다.
From_곽영순 경상남도부녀회장
전라남도부녀회가 이뤄낸 모든 일은 회원 여러분의 열정과 지역사회를 향한 따뜻한 마음이 있기에 가능했습니다. 소통과 나눔은 작은 실천에서 시작되고, 그 마음이 모일 때 더 큰 변화를 만들어 낸다고 믿습니다. 앞으로도 지역공동체의 온기를 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_최경옥 전라남도부녀회장
직장·공장협의회
어려운 이웃을 도와 아름다운 지역사회를 만드는 이천용 충청남도 청양군 직장·공장협의회장님을 칭찬합니다.
지역에서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서 헌신적으로 일하시는 이천용 협의회장님을 칭찬합니다. 매년 지역 내 어려운 가정 10곳 정도를 선정해서 가족사진을 찍어주고, 어려운 홀몸 어르신 가정의 집 고쳐주기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청년새마을연대와 함께 홀몸 어르신 돌봄 운동도 꾸준히 이어오고 계십니다.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한 따뜻한 손길을 이어가시길 응원합니다.
From_이창 충청남도 서산시 직장·공장협의회장
좋은 말씀과 따뜻한 응원을 보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제가 한 작은 일들을 이처럼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봐 주시는 분들이 있어 큰 힘이 됩니다. 앞으로도 저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먼저 돌보고, 먼저 손을 내밀어 주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_이천용 충청남도 청양군 직장·공장 협의회장
문고
품격 있는 문고와 지역공동체를 이뤄가는 이승로 문고 대구광역시지부회장님을 칭찬합니다.
이승로 회장님은 광주광역시 문고와 한마음 콘서트를 개최해 동서 간에 함께 소통하며 책 읽는 즐거움을 깨닫게 했습니다. 지난 3년간 문고중앙회 발전에도 다방면으로 기여하고, 지역 문고 발전을 위한 도서 나눔과 독후감 공모사업을 진행하는 등 누구나 닮고 싶어 하는 품격을 지녔습니다. 대한민국 새마을문고의 발전의 단초이자 새마을운동의 역군으로서 칭찬합니다.
From_김찬윤 문고 강원특별자치도지부회장
문고 대구광역시지부의 성과는 저 혼자서 이뤄낸 것이 아닙니다. 함께한 지도자 여러분 그리고 문고를 아끼고 응원해 주신 지역 주민들 덕분입니다. ‘책 읽는 도시 대구, 함께 새마을, 미래로 세계로’라는 지향점을 향해, 아이들과 함께하는 문화공동체로서 새마을문고의 가치를 넓혀가겠습니다.
_이승로 문고 대구광역시지부회장
청년새마을
말보다는 실천으로 보여 주는 우경호 충청북도 청년새마을연합회장님을 칭찬합니다.
말 한마디에도 따뜻한 배려가 담겨 있고, 언제나 남을 먼저 생각하는 우경호 회장님은 많은 이에게 귀감이 됩니다. 항상 진심 어린 태도로 봉사하는 진정한 리더의 자질을 보여주고, 도움이 필요한 곳에는 먼저 손을 내밀어 자신의 시간을 아낌없이 나누는 회장님의 봉사정신은 우리에게 희망과 감동을 줍니다. 우경호 회장님 덕분에 주변은 늘 따뜻함으로 가득합니다.
From_김종현 세종특별자치시 청년새마을연합회장
김종현 회장님의 따뜻한 칭찬이 초심을 돌아보게 했습니다. 청년새마을에서 활동하며 스스로 부족함을 채우고, 바쁘게 달렸던 시간이 떠오릅니다. 그런 저에게 따뜻한 응원의 말씀은 앞으로도 멈추지 말고 더 열심히 뛰어보라는 격려처럼 느껴집니다. 우리 함께 힘내서 더 멋진 내일을 만들어 갑시다!
_우경호 충청북도 청년새마을연합회장
대학새마을
헌신과 열정으로 빛나는 리더십 신유빈 전국대학새마을동아리 연합회장님을 칭찬합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전국 대학새마을동아리 연합회장으로서 누구보다 몸과 마음을 다해 새마을운동에 임하는 신유빈 회장님을 칭찬합니다. 전국새마을동아리연합회장이라는 어려운 자리를 맡아 다른 사람을 위해 희생하고, 남을 돕는 일이면 언제나 열정을 다하는 모습에 많은 학생이 용기를 얻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멋진 모습을 보여주리라 기대됩니다.
From_곽해주 부산가톨릭대학교 회장
칭찬릴레이의 첫 시작을 제가 열었는데, 저 역시 칭찬의 주인공이 되리라고는 생각지 못했습니다. 앞으로도 대학새마을동아리를 위해 더 열심히 뛰고, 전국 대학새마을동아리 연합회장으로서 함께 성장해 나가겠습니다. 대학새마을 해외 봉사단에서 동고동락했던 곽해주 회장님에게도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_신유빈 전국대학새마을동아리연합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