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종

새마을운동을 통해 희망을 나누는
우리들의 이야기

2024 01·02 제12호

category
대학새마을동아리

새마을운동을 통해 느낀
봉사의 참된 의미

「2023 전국대학새마을동아리 연말 평가대회」대상
한라대학교 새마을동아리

지난 2023년 12월 27일~28일, 천안 소노벨리조트에서 2023 전국대학새마을동아리 연말 평가대회가 열렸다.
올해로 2회째인 이번 평가대회는 전국대학새마을동아리 간 화합을 도모하고,
사례 발표를 통해 우수 동아리를 발굴하고 포상하기 위해 열린 것으로,
올해 명예의 대상은 한라대학교 새마을동아리가 수상했다.
한라대학교 새마을동아리를 이끄는 손은서 회장을 만나 올해의 활동내용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글. 왕보영   사진. 김병구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국민의 안전과 안녕을 위해 힘쓰고 싶은 한라대학교 경찰행정학과 3학년 손은서입니다. 저는 2023년 ‘한라대 새마을동아리’의 회장을 맡았습니다.

한라대학교 새마을동아리 소개도 부탁드려요

한라대학교 새마을동아리는 지난 2022년 6월에 발대식 갖고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2023년 12월 기준, 회원 수는 45명으로 교내 다양한 학부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든 대학새마을동아리가 따뜻한 공동체와 지역발전을 위해 우수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겠지만 저희 동아리가 여느 대학새마을동아리와는 다른 점을 꼽자면 지자체와 함께 공모 사업을 하기 위해 최초로 사업자 등록을 한 것입니다.

이번 평가대회는 전국 58개 대학새마을동아리가 참가했는데요, 서면 평가와 사례발표 평가, 그리고 동아리 전체 회원의 투표로 이뤄지는 현장평가로 진행되는 평가에서 우수 활동을 인정받아 대상으로 선정됐습니다. 소감 부탁드려요.

지난해 저희 한라대학교 새마을동아리는 교내외 지역 환경정화 캠페인, 제로웨이스트 실천을 위한 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대학새마을동아리환경 봉사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감자 심기 및 캐기 활동, 사랑의 도시락 나눔 활동, 어버이날 행사, 사랑의 김장 김치 나눔 활동, 사랑의 연탄 배달 활동 등 공동체운동도 적극적으로 진행했습니다. 지난해 저희가 참여한 봉사 프로그램만 41건에 달할 정도로 힘든 여정이었지만 그 노력을 많은 분들께서 값지게 평가해 주신 것 같아 너무나도 큰 보람을 느낍니다. 이 지면을 빌려 새마을운동 관계자들 및 소중한 한 표를 주신 타 대학새마을동아리 회원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대학새마을동아리에 참여하시기 전, 새마을운동은 어떤 이미지였나요?

대부분 비슷할 것 같아요. 부모님 세대에 새마을운동이 있어 대한민국의 경제발전이 이뤄졌다고 글로 읽고 귀로만 들었던 것 같습니다. 새마을운동이라는 것을 알긴 했지만 젊은 세대가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었을뿐더러 아직도 새마을운동이 곳곳에서 전개되고 있다는 것을 모르는 이들도 많았고요. 그런데 대학새마을동아리가 생긴 후 수많은 대학생이 이 새마을정신을 이어받아 지역 사회의 발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한다는 점이 큰 매력인 것 같습니다.

한라대학교 새마을동아리는 지난해 어떤 운동에 중점을 두고 활동하셨나요?

저희는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 공동체운동에 적극적으로 임했습니다. 저희 새마을동아리와 원주시 흥업면새마을회, 인근에 있는 강릉원주대 캠퍼스까지 힘을 합쳐 도시락 나눔, 김장 김치 담그기 및 배달, 연탄 배달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민·관·학이 모두 힘을 합치지 않았더라면 많은 사람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달할 수 없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온마을방송국 온마을데이트’, ‘2023 놀면 뭐하니? 새마을 뭐하니?’ 등이 특색 있는 활동도 돋보입니다.

2023년 7월, 한라대학교 새마을동아리 회원 2명은 피지, 키르기스스탄에서 진행한 ‘제1기 대새동 해외봉사 활동’에 참가했습니다. 평소 저희에게 많은 관심을 쏟던 지도교수님께서 이러한 경험을 적극적으로 알려보면 좋을 것 같다고 말씀하시면서 지역 방송국인 ‘온마을 방송국’에 출연을 제안하셨습니다. 라이브 방송은 처음이어서 너무 떨렸지만 사람들에게 실시간으로 새마을동아리 그리고 해외봉사 활동에서 느낀 경험을 생생히 전달한 뜻깊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새마을동아리의 활동이 대학 내에서 그치지 않고 사업자등록을 통해 지자체공모사업 등에 공모하는 등 적극적인 태도와 추진력이 돋보이는데요. 이러한 활동을 기획하게 된 계기, 그리고 구체적인 성과 등이 있었는지요.

2022년 김장 김치를 소외계층 댁에 배달할 때의 일인데요. 이를 보시던 다른 소외계층 이웃에게 “우리도 어려운데 왜 우리는 받지 못하냐?”라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한 분이라도 더 돕고 싶은 마음은 컸지만, 그 자리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없었습니다. 이 일을 계기로 똑같이 어려운 환경인데 누구는 받을 수 있고, 또 누구는 받지 못하는 문제점에 대해 지도교수님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해결 방안을 모색하던 중 중앙동 도시재생지원센터와 사업을 진행하면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사업자를 등록했고, 이를 통해 2023년에는 2022년보다 230명 더 많은 이웃에게 따뜻한 마음이 담긴 김장 김치를 배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마을운동, 새마을정신을 직접 겪어보니 어떤가요?

윗세대의 새마을운동과 정신을 MZ세대들이 이어받아 누군가에게 도움을 준다는 점이 뜻깊은 것 같습니다. 새마을동아리 활동 전에는 누군가를 위해 할 수 있었던 활동이 제한적이었다면 지금은 저희의 따뜻한 마음과 손길을 더 많은 사람에게 뻗을 수 있다는 점이 많이 다른 것 같습니다. 특히 어떠한 대가를 바라지도 않고 이웃을 위해 온 마음과 정성을 전한다는 것이 활동할 때마다 놀랍고 새롭습니다. 새마을운동을 통해서 이런 선한 영향력을 더 많은 사람에게 나누고 싶습니다.

대학새마을동아리의 활발한 활동 덕분에 이를 계기로 청년새마을연대라는 큰 결실을 보았습니다. 앞으로 젊은 세대에 새마을운동이 더 적극적으로 진행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어떤 일이건,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하면 청년들이 새마을운동을 지속적으로 함께할 수 있는지’, ‘문제점이 무엇이며 어떻게 개선할지’ 등 끊임없이 질문하고 생각하여 모은 의견을 각 학교의 회장들과 함께 자유롭게 토의할 수 있는 자리가 자주 마련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곧 2024년 새마을동아리 회원들을 모집할 텐데요, 새마을운동의 매력을 알려주세요.

새마을동아리는 더 나은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대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봉사를 계획하고, 실천하는 동아리입니다. 대표적으로 탄소중립실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이 있습니다. 저는 새마을동아리를 통해 국내외 해외봉사를 하면서 수많은 교훈을 얻고 보람을 느꼈습니다. 이에 더해 타 학교 학생들과의 교류, 장학금 등 셀 수 없을 만큼의 값진 것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새마을동아리를 통해 발전하는 나 자신과 더 따듯해지는 공동체, 그리고 더 나은 내일을 만날 수 있을 겁니다!

끝으로 2024년 새마을동아리의 계획과 바람, 그리고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2023년은 소외계층을 위한 봉사활동을 주로 이어갔다면, 2024년은 탄소중립실천을 중점에 두고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특히 혼자 하는 것보다 여럿이 힘을 합치면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는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기관과 연계하여 EM(유용미생물군)흙공 던지기, 플로깅, 제로웨이스트활동 등을 통해 많은 이들이 탄소중립의 필요성을 알고 관심을 갖는 일에 목표를 두려고 합니다. 올 한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열심히 참여해 준 한라대학교 새마을동아리 회원들과 많은 관심을 갖고 함께 해주신 지도교수님, 그리고 원주시새마을회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공유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