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동구 판암2동부녀회(회장 박인숙)는 지난 8월 24일 관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과 장애인 세대의 이불을 수거 후 세탁·건조하여 전달하고, 말벗을 해드렸다. 삼성동부녀회(회장 황옥정)도 지난 8월 25일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댁 이불을 수거해 세탁·건조하여 전달했다.
광주 서구 풍암동협의회(회장 장병철)와 부녀회(회장 황경희)는 지난 9월 2일 전원교회에서 경로당 어르신 150여 명을 대상으로 ‘어르신 사랑의 영양식 나눔’ 사업을 개최했다.
충북 청주시 서원구 현도면협의회(회장 오준진)와 부녀회(회장 김경애)는 지난 8월 31일 행정복지센터에 수해 복구 성금 100만원을 행정복지센터에 전달하고, 32개 마을 어르신과 취약계층을 위한 생필품(라면, 커피, 두유)을 전달했다. 오창읍협의회(회장 박종무)와 부녀회(회장 정진환)는 지난 8월 30일 수해·화재 피해를 입은 주민 5세대를 방문해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8월 ‘보듬愛데이’를 운영했다.
충북 충주시새마을회(회장 장상규)가 지난 8월 1일 충주시청을 찾아 집중호우 피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들을 위해 써 달라며 수재의연금 1,000만 원을 기탁했다.
직장·공장 충북 제천시협의회(회장 박경배)는 지난 8월 29일 금성면 사곡리에서 ‘함께 만들어 낸 아름다운 기적, 사랑의 집짓기’ 제1호 준공식을 했다.
충북 보은군새마을회(회장 황선영)는 지난 7월 25일 속리산국립공원 내 조각공원에 소설, 수필, 시사, 교양 도서 등 700여 권의 도서를 준비하여 ‘숲속의 도서관’ 피서지 문고를 개소했다.
충북 영동군 용산면협의회(회장 김상희)는 지난 8월 6일 지역의 홀몸 어르신 댁을 찾아 도배를 새로 하고 쓰레기를 치우는 등 ‘집 고쳐주기’ 사업을 했다.
충남 천안시 불당1동부녀회(회장 정현정)는 지난 9월 4일 취약 계층을 위한 ‘추석맞이 사랑의 음식 나눔’ 사업을 펼치고 동태전, 잡채, 소고기뭇국 등 명절 음식을 전달했다. 부성동부녀회(회장 방연화)는 지난 8월 26일 관내 휴경지 일원에서 김장용 무와 배추 1,000여 포기를 심는 ‘사랑의 배추 심기’ 사업을 펼쳤다.
충남 공주시 웅진동협의회(회장 송지양)와 부녀회(회장 박대순)는 지난 8월 29일 관내 유휴부지에서 이웃사랑을 실천하기 위한 1,200포기의 배추 모종을 심는 경작 활동을 펼쳤다.
충남 아산시 온양6동협의회(회장 전상신)와 부녀회(회장 조병남)는 지난 8월 22일 좌부1통 마을회관에서 미용사 2명의 재능 기부를 받아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14명을 대상으로 이·미용 활동을 실시했다.
충남 서산시 성연면협의회(회장 김광회)와 부녀회(회장 이난혜)는 지난 9월 4일 평리 일원에서 사랑의 김장 나누기에 사용될 배추 모종 3,000여 포기를 심었다.
충남 당진시지회(회장 한민섭)는 지난 8월 2일 시회장단을 비롯한 읍면동회장, 남녀지도자 40여 명과 당진시청년새마을연대 회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집중호우로 침수피해를 입은 논산시 성동면 멜론 재배 농가를 찾아 복구 지원에 나섰다.
경북 안동시 태화동부녀회(회장 신현순)는 지난 8월 27일 태장금(태화동요리재능기부팀)을 결성하고 마을복지추진단원이 기부한 식재료를 이용해 반찬 4종을 만들어 관내 형편이 어려운 홀몸 어르신과 청·장년 27세대에 전달했다.
경북 영주시부녀회(회장 정경자)는 지난 9월 4~5일 자원봉사센터 무료급식소에서 배고픔을 겪고 있는 이웃들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덜고자 밑반찬을 만들어 전달하는 ‘사랑의 도시락 만들기’ 활동을 펼쳤다.
경북 영천시부녀회(회장 최분순)는 지난 8월 31일 금호읍 덕성리 새마을농장에서 이웃사랑 실천을 위한 김장용 배추 모종 3,000포기를 심었다.
경북 상주시새마을회(회장 이정희)는 지난 8월 1일 경북 북부지역 내린 집중호우로 많은 피해를 입은 예천군 피해 가구를 찾아 침수된 가재도구 정리와 쓰레기 수거, 주택으로 유입된 토사를 걷어내는 복구 작업을 실시했다.
경북 경산시 서부1동협의회(회장 유후종)와 부녀회(회장 이영애) 는 지난 8월 30일 관내 저소득 취약계층 가정을 방문해 화장실 변기와 노후화된 싱크대를 교체하는 등 ‘행복한 보금자리 만들기’ 사업을 실시했다. 경산시협의회(회장 강홍준)는 지난 8월 5일~13일 경산역, 시청 앞, 경산오거리에서 주민의 폭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얼음 생수를 무료로 배포했다.
탄소중립 실천
대전 중구 문화2동부녀회(회장 염은경)는 지난 8월 14일 마을공동체 사업 ‘분리수거는 우리에게 맡겨라’ 활동의 일환으로 문화 2동 관내 10곳에 분리수거함을 설치하고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을 대상으로 분리수거 교육을 실시했다.
광주 동구새마을회(회장 박헌조)는 지난 9월 5일 지회사무실에서 오염되지 않은 재사용 가능한 아이스팩을 수거해 재활용하는 사업을 추진했다.
경북 포항시 남구 오천읍협의회(회장 류간형)와 부녀회(회장 서정선)는 지난 8월 18일 태풍 ‘카눈’이 지나간 뒤 각종 쓰레기로 인해 지저분해진 관내 일대 가로변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환여동부녀회(회장 고경선)는 지난 8월 27일 장미꽃밭과 연산홍꽃밭 풀매기 활동을 실시했다.
경북 경주시 용강동협의회(회장 천지용)와 부녀회(회장 문명숙)는 지난 9월 3일 주민들에게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고자 구곡지 일원 산책로와 상가 인근 도로변의 잡초를 제거했다.
경북 김천시 감천면협의회(회장 박종화)는 지난 8월 31일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을 맞이해 국도 59호선을 비롯한 마을 진입로, 개나리 방천 및 소공원 일원을 중심으로 도로변을 정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