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북구 효문동부녀회(회장 이선희)는 지난 10월 11일 원연암 도시생태휴식공간 일원에서 쓰레기를 수거하고 하천 정화용 유용미생물군(EM) 흙공 던지기 사업을 실시해 깨끗한 하천 만들기에 앞장섰다.
춘해보건대학교 새마을봉사동아리(회장 김민정) 학생들은 지난 9월 28일 교내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재활용 상식 퀴즈를 통해 탄소 중립의 중요성을 알리고 실천 방법을 다짐받는 탄소중립 캠페인 활동을 펼쳤다.
충북 보은군 삼승면협의회(회장 유병구)와 부녀회(회장 김미경)는 지난 9월 28일 관내 일원에서 자원 재활용을 위해 농약병 수거 활동을 펼쳤다.
충남 서천군새마을회(회장 권순우)는 지난 10월 10일 관내 일원에서 13개 읍면 수거함에서 수거한 1000여 개의 아이스팩을 세척·소독해 서천특화시장상인회에 전달했다.
마산면협의회(회장 박원희)는 지난 10월 11일 관내 영농폐기물 처리장에서 각 마을에서 배출한 영농폐기물 및 재활용품 약 10톤을 분리했다. 시초면협의회(회장 서석원)는 지난 9월 30일 면민의집 일원에서 마을별로 수거한 농약병, 비닐 등 영농폐기물 약 2톤을 분리했다.
충남 홍성군 은하면협의회(회장 김정선)는 깨끗한 농촌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9월 30일부터 오는 11월 30일까지 영농폐기물 수거 활동기간을 운영해 관내 영농폐기물과 고철, 캔 등 숨은 자원을 수거할 예정이다.
충남 예산군 삽교읍협의회(회장 이광세)와 부녀회(회장 박미자)는 지난 9월 30일 삽교읍 체육공원 광장에서 회원 6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숨은 자원 모으기 사업을 전개했다. 봉산면협의회(회장 김일환)와 부녀회(회장 송순옥)는 지난 9월 29일 봉산면농촌복합체육관에서 숨은 자원 모으기 사업을 실시하고 수익금은 관내 어려운 이웃돕기에 사용했다.
경북 청도군새마을회(회장 정해용), 협의회(회장 이종호), 부녀회(회장 조순계)는 지난 8월 9일부터 9월 28일까지 농촌지역 폐가전제품 재활용 사각지대 분리배출 시범사업에 참여해 청도군 내 9개 읍면, 212개 마을에서 폐가전제품 약 2500대를 수거했다.
경북 성주군 벽진면협의회(회장 김현수), 부녀회(회장 백명순)와 용암면협의회(회장 신순리)는 지난 9월 27일 참외광장에서 개최된 2022년 숨은 지원 모으기 경진대회에 참가해 자원순환 인식 제고에 앞장섰다.
경북 칠곡군새마을회(회장 윤기한)는 지난 9월 1일 왜관시장에서 새마을 환경살리기 운동의 일환으로 일회용품 사용 제로화를 위한 장바구니 나눔과 캠페인 사업을 함께 추진했다.
경북 예천군 지보면협의회(회장 정영복)와 부녀회(회장 강순자)는 지난 9월 16일 관내 빈농약병 집하장에 꽃씨 파종작업을 실시해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에 앞장섰다.
작장·공장 경북 봉화군협의회(회장 김만수)는 지난 10월 8일 내성천 일원에서 하천 주변 쓰레기를 수거하고 새마을 쓰담쓰담 환경정화 캠페인을 실시했다.
평화
문고 대전 서구 갈마2동분회(회장 송창화) 회원 10명은 지난 10월 19일 충북 보은의 대추농가를 찾아 수확을 도우며 농번기 부족한 일손 돕기를 실시했다.
충북 단양군새마을회(회장 오수원)는 지난 10월 10일 단양구경시장에서 나라사랑 실천 운동의 일환으로 태극기 달기 캠페인을 실시했다.
경북 고령군새마을회(회장 박중규), 협의회(회장 곽재윤), 부녀회(회장 김영자)는 지난 10월 6일 대구 남구 새마을회와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영농봉사활동, 지역 투어 추진을 통한 관광산업 홍보 등 다양한 교류 사업을 통해 새마을정신을 바탕으로 지역 간 공동발전을 도모하고자 추진됐다.
공동체
대전 동구 용운동부녀회(회장 육경자)는 지난 10월 14일 행정복지센터에서 사랑의 이불 빨래 사업을 전개해 관내 홀몸 어르신 20여 가정에서 수거한 세탁물을 세탁한 후 각 세대에 전달했다.
대전 중구 문화1동부녀회(회장 최은희)는 지난 9월 29일 관내 일원에서 사랑의 밑반찬 만들기 사업을 추진해 저소득가정 50세대에 밑반찬 나눔을 실천했다.
충남 청양군부녀회(회장 강기자)는 지난 9월 13일 폭우피해를 입은 관내 이웃가정을 위해 100만원을 충남 적십자사에 기탁했다.
충남 태안군 소원면협의회(회장 이성철)은 지난 10월 3일 만리포중학교에서 관내 어르신 1000여 명을 모시고 제6회 소원면 경로잔치를 개최했다.
충남 예산군새마을회(회장 성낙구)는 지난 10월 5일 수덕초등학교에서 ‘5회 새마을어린이 독서골든벨’ 사업을 개최했다.
울산 동구 남목1동협의회(회장 윤재필)는 지난 10월 13일 관내 어려운 이웃 가정을 방문해 사랑의 집수리 사업을 전개했다.
울산 중구새마을회(회장 주형국)는 지난 10월 17일 울산시노인복지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사회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매월 생활물품을 지원하기로 상호협의했다.
문고 울산 울주군지부(회장 문군자)는 지난 9월 21일 범서읍 울주선바위도서관 1층 누리마당에서 박경수새마을문고중앙회장, 이순걸 울주군수, 송병열 울주군새마을회장, 김옥희 부녀회장을 비롯한 남녀지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문고운동 창시자인 ‘엄대섭 선생 추모제’를 개최했다.
경북 포항시협의회(회장 심정섭)는 지난 10월 15일 대송면 복지회관에서 태풍 피해를 입은 이웃 가정을 위해 도시락 600인분을 만들어 전달했다.
문고 경북 경산시지부(회장 최상숙)는 지난 10월 27~31일까지 옥산동 중산근린공원에서 헌책을 새책으로 교환해드리는 ‘알뜰도서 무료교환시장’을 운영했다.
문고 경북 영천시지부(회장 도기식)는 지난 10월 2일 관내 새마을 작은 도서관에서 헌책을 1일 2권 이내 새책으로 교환해주는 알뜰무료 도서교환시장 사업을 전개해 시민 독서 생활화 운동에 앞장섰다. 남부동협의회(회장 장병호)는 지난 10월 7일 관내 소외이웃 가정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랑의 집 고쳐주기 사업으로 싱크대 및 보일러 교체, 벽지 및 천장 도배 등을 실시해 이웃 사랑 실천에 앞장섰다.
경북 고령군새마을회(회장 박중규), 협의회(회장 곽재윤), 부녀회(회장 김영자)는 지난 9월 8일 경주시 태풍피해 지역을 방문해 가재도구를 정리하고 위험 구조물을 점검, 수리하는 등 피해 이웃들의 빠른 일상 회복을 위해 힘썼다.
경북 성주군 월항면부녀회(회장 이두례)는 지난 10월 17일 용각3리 농산물유통센터에서 ‘찾아가는 이동세탁서비스! 별고을 통돌이 이동 빨래방’ 사업을 실시해 관내 취약계층의 세탁물을 수거하고 세탁이 끝난 이불을 다시 전달했다.
경북 봉화군 석포면부녀회(회장 김명순)는 지난 10월 5일 면사무소에서사랑의 반찬 나누기 사업을 전개해 관내 7개 마을 어려운 이웃 50여 가정에 반찬과 식재료 나눔을 실시했다.
경북 울진군 북면협의회(회장 엄재완)와 부녀회(회장 김미화)는 지난 10월 10일 관내 어려운 이웃 가정을 찾아 도배와 장판을 교체하는 행복한 보금자리 만들기 사업을 전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