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운동을 통해 희망을 나누는
우리들의 이야기
서울특별시새마을부녀회(회장 조동희)는 지난 6월 16일 북단양농협과 농촌일손돕기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단양군수를 면담했다. 부녀회는 7월 7일부터 9일까지 해미읍성에서 개최된 ‘제14회 서산 육쪽마늘축제’를 홍보하고 서산 농특산물을 적극 구매하는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했다.
부산광역시새마을회(회장 제종모)는 지난 6월 15일 반송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2023년 주민주도형 공동체운동의 사업 취지를 공감하고 구군 마을별 상황에 맞는 자체 사업을 고민하는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대구광역시협의회(회장 김기출)와 부녀회(회장 채경애)는 지난 6월 13일 신천(동구 지저동 둔치, 북구 산격동 야영장 입구)에서 탄소중립 실천 및 하천 환경 정화를 위해 회원들이 직접 만들고 발효시킨 EM(유용미생물군) 흙공 던지기와 줍깅활동을 했다.
인천광역시협의회(회장 한광인)는 지난 6월 20일 승기천 생태계 복원을 위해 EM(유용미생물군) 흙공 1,600여 개와 미꾸라지 10,000여 마리를 방류하는 “‘필’환경시대의 시작 승기천 살리기” 사업을 펼치고 하천변에서 약 300kg의 쓰레기를 수거했다.
광주광역시새마을회(회장 류재선)는 지난 5월 9~10일까지 쏠비치 진도에서 관내 새마을 핵심지도자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4회 광주비엔날레와 2025 세계양궁선수권대회 등 각종 대규모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서포터즈 교육을 실시했다.
대전광역시협의회(회장 박우)와 부녀회(회장 남희수)는 지난 6월 19일 충북 단양군 적성면 마늘 농가를 방문해 수확을 돕는 농촌일손돕기 활동을 펼쳤다.
울산광역시새마을회(회장 정대식)는 지난 6월 29일~30일 켄싱턴리조트 경주에서 56개 읍면동 회장단 1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 마을공동체운동 추진 리더 워크숍’을 개최했다.
세종특별자치시새마을회(회장 김영제)는 지난 6월 20일~21일 무창포 비체팰리스에서 2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새마을지도자 역량 강화 연찬회를 개최했다.
경기도새마을회(회장 송재필)는 지난 5월 27일~28일 고양 킨텍스 야외전시장에서 느끼고 배우고 실천하는 ‘우리 집 탄소제로 체험 교실’을 열고 플리마켓과 먹을거리 부스를 운영했다.
강원도새마을회(회장 박형배)는 지난 6월 1일 알펜시아리조트 오디토리움에서 18개 시군새마을회장과 회원 등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강원도 새마을지도자 워크숍 및 강원청년새마을연합회 출범식’을 가졌다.
충청북도새마을회(회장 이화련)는 지난 6월 13일~14일간 청풍리조트 레이크 호텔에서 ‘새마을운동으로 충북을 새롭게 도민을 신나게’라는 주제로 ‘2023년 충청북도새마을회 핵심 지도자 워크숍’을 개최했다.
충청남도새마을부녀회(회장 임순복)는 지난 7월 12일 보령시 비체팰리스에서 행복한 가정가꾸기 실천을 위한 ‘제30회 충남새마을여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시상식은 새마을여인상 대상과 본상 14명, 모범부녀회장 표창 15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새마을여인상은 새마을부녀지도자들이 일선에서 행복하고 화목한 가정을 가꾸며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봉사하고 실천한 사례를 발굴, 시상하며, 올해로 제30회째를 맞이했다.
새마을문고 전라북도지부(회장 나순희)는 지난 6월 14일 문고회원 및 지역주민 4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역사·문화의 향기가 가득한 정읍’이라는 주제로 길 위의 인문학 기행을 다녀왔다.
전라남도새마을회(회장 이귀남)는 지난 6월 6일 전남 청년새마을연대 연합(회장 김영명) 장흥, 강진, 해남, 완도, 진도 청년새마을연대 연합 회원 30여명과 지난 4월 발생한 산불 피해지역인 순천시 송광면 일원에서 피해 지역주민을 위한 도배, 장판, LED 전등 교체 및 이·미용 활동을 실시했다.
새마을지도자경상북도협의회(회장 조성현)는 지난 7월 5일과 10일 행복경북마을공동체 사업을 위한 첫걸음으로 시범마을 현장점검 및 마을공동체 현판식을 가졌다. 행복경북 마을공동체 사업은 지역주민 주도의 마을공동체 형성 운동으로 새마을지도자경상북도협의회에서 올해 처음 추진하고 있다. 이번 시범사업은 포항, 김천, 문경, 고령 등 4개 시군마을에서 진행된다.
경상남도새마을회(회장 안화영)에서는 살기 좋은 우리 경남을 만들기 위한 안전 문화운동의 일환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교통안전 체험 교육’을 새마을교통봉사대 경상남도지역대 주관으로 실시했다.
제주특별자치도부녀회(회장 김정임)는 지난 6월 8일 한라체육관에서 ‘2023 제주특별자치도새마을부녀회원 한마음대회’를 개최하고 유공자 표창, 명랑운동회, 재활용품 작품 전시회 등의 부대행사도 진행했다.
새마을운동함경북도지회(회장 강승훈)는 지난 5월 31일 이북5도청 회의실에서 2022년도 사업추진실적, 2022년도 세입세출결산과 2023년도 사업계획 및 세입세출안에 대한 의결 등을 안건으로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공유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