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드는 새마을운동

울리다

새마을 줌인

새마을운동, 탄소중립으로 미래를 그리다

지난해, 유례없는 폭우와 숨 막히는 열대야 속에서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기후 변화의 위협을 절실히 느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이상 기후 현상은 더 이상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 눈앞에 펼쳐진 현실이 되었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자 새마을운동은 탄소중립이라는 시대적 과제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새마을운동이 실천하는 탄소중립의 이야기를 성과와 계획으로 나누어 알아본다.

자세히 보기

반가운 울림

대한민국 산림녹화기록물, 세계기록유산으로 향하는 당당한 발걸음

우리나라는 세계가 인정한 산림녹화 성공 국가이다. 새마을운동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산림녹화의 과정을 담은 ‘대한민국 산림녹화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심사를 받고 있다. 한국산림정책연구회는 2016년에 산림녹화 유네스코 기록유산 등재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산림녹화기록물을 찾기 위해 전국을 누볐다.

추진위원장인 이경준 서울대학교 산림과학부 명예교수는 이미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새마을운동기록물처럼, 대한민국 산림녹화기록물 역시 등재에 성공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자세히 보기


새마을운동 일기

함께 만들어가는 깨끗한 대한민국

따스한 햇살이 내리쬐는 봄날, 묵은 먼지를 털어내고 새로운 시작을 다짐하는 ‘새마을대청소’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새마을대청소는 쾌적한 생활 환경을 조성하고 집단 감염병을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인 실천입니다.

자세히 보기






새마을 인터뷰, 청년톡, 지구촌, 희망에세이를 전해 드려요.

깨우다




새벽종의 새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만나다

쉼표 여행

싱그러운 햇살 아래 서산의 봄꽃을 산책하다

살랑살랑 불어오는 바람을 타고 꽃내음이 전해지는 계절,
봄기운을 느끼기엔 산책만큼 좋은 것이 없다.
봄이 되면 서산에서는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산책로가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다.

생생 정보

약이 되는 봄나물, 건강하게 즐겨 볼까요?

우리 조상들은 ‘봄에 나는 모든 나물은 약’이라고 했다.
언 땅을 뚫고 올라오는 새순은 질 좋은 영양분을 많이 지니고 있어 겨우내 지친 우리 몸에 활력을 준다. 봄을 대표하는 나물들을 건강하게 즐기는 방법을 알아보자.

중앙회 소식

새마을운동중앙회의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중앙회는 지난 2월 27일 중앙회 대강당에서 2025년 정기 대의원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250여 명의 대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도 주요사업 추진 성과를 돌아보고 2025년 기본사업계획 및 세입세출예산에 대한 의결이 이뤄졌다.

시ㆍ도 소식

지역의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서울시부녀회(회장 조동희)는 지난 3월 7일 시새마을회 회의실에서 ‘화합과 소통의 한판! 새마을부녀회 윷놀이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연포 서울시새마을회장, 손준용 광진구새마을회장, 각 구 부녀 회장 30여 명이 참석했다.

현장 클로즈UP

현장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달해 드립니다.

서울 중구새마을회 우리동네 민원 해결 프로젝트 ‘새마을일꾼이 떴다’하나, 주민 생활에 불편을 주는 민원 해결 지원 둘,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 지원 도서교환시장을 통해 헌책 2권을 새책 1권으로 서로 교환 독서권장 홍보를 위한 굿즈(우산, 토드백 등) 제작·배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