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캄보디아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압달라 하마드 파키_
저는 탄자니아 정부의 지역 농업 개발 담당관으로서, 농촌 마을을 발전시키기 위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하고 있어요. 저의 업무가 한국의 새마을운동과 잘 맞아떨어진다고 확신했기에, 기쁜 마음으로 새마을운동 초청연수에 참가했습니다.
술레이만 알리 파키_
탄자니아 잔지바르의 간도 마을에서 온 청년 지도자입니다. 현지의 청년 세대들과 어떻게 협력해서 마을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 갈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있었죠. 청년들의 마인드셋 변화에 관심이 있어서 연수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이번 초청연수 중 특별히 인상 깊었던
내용은 무엇인가요?
압달라 하마드 파키_
한국의 산림녹화사업에 대한 교육이 기억에 남아요. 한국이 무분별한 벌채와 전쟁 등으로 황폐해진 국토를 어떻게 조림해 나갔는지를 살필 수 있었죠. 새마을운동을 통해 탄자니아에도 풍요로운 산림 자원을 가꿀 구체적인 방법이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술레이만 알리 파키_
영화 〈국제시장〉을 시청한 게 참 좋았습니다. 가난한 나라였던 한국이 어떻게 선진국으로 성장했는지를 살펴볼 수 있었죠. 그 과정에서 한국인들이 뼈를 깎는 노력을 한 것이 감동적이어서 눈물까지 났죠. 탄자니아도 새마을운동을 원동력 삼아 한국처럼 잘살게 되면 좋겠어요.
초청연수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탄자니아에서 추진하려는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압달라 하마드 파키_
주민들에게 근면, 자조, 협동의 새마을정신을 교육시키는 일을 가장 먼저 진행해야 할 것 같아요. 이후에 각 마을에 화장실을 건설하는 사업을 진행하려 합니다. 화장실 등의 위생시설이 열악하다 보니 설사, 말라리아 등의 전염병이 유행하는데, 이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술레이만 알리 파키_
탄자니아는 교류와 물품 유통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도로가 많이 망가져 있는데요. 가장 먼저 마을 청년들과 함께 도로 복구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도로가 개선되면 물품 유통 문제뿐만 아니라 마을 간 협동도 잘 이뤄질 것이라고 확신해요.
전 세계의 새마을지도자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싶으신가요?
압달라 하마드 파키_
각 나라의 새마을지도자들이 탄자니아에 방문하면 좋겠어요. 새마을운동의 정신과 유익한 내용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면 이 방법이 가장 좋을 것 같아요.
술레이만 알리 파키_
새마을운동은 탄자니아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키워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우리에게 언제든 아낌없는 조언과 충고를 부탁드려요. 반드시 실천해서 함께 잘사는 탄자니아를 만들어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