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미래 그리고 새마을
2023 전국대학새마을동아리 연말 평가대회 ‘최우수’
- 청주대학교새마을동아리 -
청주대학교새마을동아리는 지역사회를 위한
적극적인 봉사활동과 남다른 열정으로
지난해 전국대학새마을동아리 연말 평가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기대감 가득한 개강을 맞아 함께 새로운 회원을 모집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 청주대새마을동아리를 만나
올해의 활동내용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안녕하세요. <새벽종> 독자에게 청주대새마을동아리를 소개해 주세요.
김찬호_
청주대새마을동아리는 지난 2021년 9월에 창립했어요. 처음에는 마음이 맞는 사람들끼리 모여 자체적으로 활동했고, 지난해부터 청주대학교 정식 중앙동아리로 승격하면서 봉사활동에 뜻을 가진 학우들을 모집해 본격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유빈_
지난해에는 자체사업 7회, 중앙회공모사업 2회, 기타연계사업 14회 등 새마을운동 관련 활동을 총 23회 실시했습니다. 이렇게 활발히 활동한 덕분에 2023년 전국대학새마을동아리 평가대회에서 최우수상 수상이라는 영광을 얻은 것 같아요.
주로 어떤 활동을 이어오고 있었나요?
김찬호_
건강하고 행복한 ‘공동체 문화조성’과 ‘탄소중립 실천연대 강화’ 관련 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어요. 회장인 저를 비롯해 이채원·지유빈 부회장 그리고 임원들이 함께 새마을운동의 이념과 정신을 바탕으로 사업을 계획합니다.
이채원_
동아리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 덕분에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어요. 시험기간을 제외한 대부분의 시기에 활동합니다. 지난 여름방학 때는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심각해 많은 곳에 도움이 필요했어요. 우리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방학 중이어도 상관없었죠.
오늘은 어떤 활동을 위해 모였나요?
지유빈_
학교 주변을 우리 손으로 정화하면서 봉사 동아리의 역할을 수행한 뜻깊은 시간이었어요. 먼저 우리 주변의 가장 가까운 곳부터 잘 가꿔야 우리에게 다른 봉사도 믿고 맡기지 않을까요.
이채원_
중앙동아리 가두모집을 통해 지원한 회원들과 함께한 첫 활동이었어요. 그래서 신입 회원들과 유대감을 키우기위함도 주요한 목적이었습니다. 학교 주변에 버려진 쓰레기를 주우면서 이야기도 나누고 협동심을 키우는 거죠. 이는 청주대새마을동아리의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청주대새마을동아리가 활발하게 활동해 올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지유빈_
회원이 많은 만큼 다양한 의견이 나오는데, 이를 최대한 수용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봉사활동이 시작됐다면 무슨 일이든 최선을 다해 나서는 회원들의 열정도 한몫하죠.
김찬호_
여기에 더해 정식 중앙동아리로 승격하면서 다수의 회원을 모집한 점 그리고 오롯이 새마을운동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청주시새마을회의 아낌없는 지원까지 삼위일체가 되어 지금의 청주대새마을동아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가장 보람 있었거나, 큰 의미를 얻었던 활동은 무엇인가요?
이채원_
지난해 5월에 있었던 ‘사랑의 집 고쳐주기’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취약가정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활동이었는데, 저는 다른 회원들과 주방을 담당했죠. 기존에 있던 선반을 뜯어내고, 새로운 선반을 설치하면서 바뀐 주방을 보고 좋아해 주실 어르신의 얼굴이 떠올랐어요. 실제로도 정말 좋아해 주셨고요. 힘들었지만 행복한 하루였습니다.
지유빈_
경로당에 찾아가 어르신들을 위한 ‘짜장면 나눔봉사’를 한 적이 있어요. 면부터 소스까지 직접 만들었는데, 어르신들께서 너무 맛있게 드셔주셔서 정말 뿌듯하고 감사했어요. 새마을동아리로 활동하면서 봉사가 단순히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활동일 뿐만 아니라 나를 성장시키는 중요한 경험이 된다는 것을 알았어요.
직접 새마을운동에 참여해 보니 책에서 배운 것과 무엇이 다른가요?
김찬호_
부끄럽지만 이전에는 새마을운동에 관한 기본 지식이 거의 없었어요. 전임 회장이었던 김성민 선배의 권유로 활동을 시작했는데, 새마을운동에 관한 이야기와 정보를 찾아보니 우리나라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국민운동으로 대한민국의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했더라고요. 제가 그 일원이 되었다는 것에 자긍심도 생겼습니다.
이채원_
예전에는 몰랐지만 조금만 관심을 두고 찾아보니 전국 어딜 가나 새마을운동 깃발을 볼 수 있더라고요. 그만큼 새마을운동이 우리 주변에 있다는 거죠. 새마을동아리로 활동하면서 새마을운동이 얼마나 대단하고 중요한지를 알았고, 새마을운동이라는 이름 하나로 뭉쳐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는 분들을 존경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지역과 사회에 새마을운동이 지속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김찬호_
새마을동아리로 활동하면서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많이 있음을 느끼고 있어요. 그래서 더욱 새마을운동이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지유빈_
개인이 가진 힘은 약하지만 많은 사람의 힘이 모여 이뤄지는 봉사활동은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잖아요. 그 힘을 모으는 매개체가 바로 새마을운동이기 때문에 우리 지역과 사회에 꼭 필요합니다.
올해 청주대새마을동아리는 어떤 목표를 향해 달려갈 계획인가요?
이채원_
동아리의 단합력을 더 키우고, 신입 회원들에게 봉사활동에 대한 좋은 인식도 심어주고자 합니다. 또 회원들의 의견을 반영한 봉사활동도 더 적극적으로 펼쳐 높은 참여율을 이끌어낼 거예요.
김찬호_
올해는 더욱 내실을 다지고 질적 팽창을 통해 봉사동아리로서 위치를 확고히 하여 청주 내 다른 대학교에도 새마을동아리가 만들어지는 데 좋은 영향력을 미치는 단체로 거듭나는 게 목표입니다. 청주대새마을동아리를 잘 지켜봐 주세요.